비타민c와 화이트닝 에센스를 번갈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 20% 제품을 다 쓰고, 적합한 화이트닝 에센스를 찾다가 테스트 후 사용감이 흡족해 구입했어요.
일단 주 기능으로 내세우고 있는 다크 스팟 감소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었어요. 이미 생성된 다크 스팟을 감소시켜 주고, 다크 스팟이 생기는 걸 억제해 준다는데, 사용 동안 얼굴에 잡티는 생기지 않았지만 이미 생겨 있는 스팟이 옅어지지는 않았어요. 특히 메이크업 시 유일하게 컨실러로 가려주는 관자놀이 께에 꽤 오래 남아있는 붉은 자국이 있는데, 전-혀 변함 없더군요.ㅠ (하긴 이건 어떤 제품을 써도 효과없긴 했습니다만...)
다만 전체적인 톤-업, 피부톤 개선 효과는 꽤 좋았습니다. 비타민c 에센스가 사용 중 피부를 쫀쫀하게 해 주면서 전체적으로 '밝아'보인다면, 이 제품을 쓰는 동안은 아침 저녁으로 안색을 체크했는데 확실히 '환해' 보였습니다.(+그러면서 위에 쓴 붉은 기는 상대적으로 더 부각되는..;) 묽고 흡수가 잘 되는 제형이라 사용감도 좋고, 제가 사용한 계절은 이렇게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전이지만 냉장고에 넣어 놓고 쓰면 한여름에도 쓰기 좋을 것 같아요. 냄새는 뭐 화이트닝 에센스 특유의 향이구요.
다음에도 꼭 구매하겠다! 정도는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큰 기대를 품게 되지만 가시적인 효과는 보기 힘든(;) 화이트닝 에센스 중, 지금껏 사용한 것 중엔 제일 효과가 좋고 만족했네요. 물론 가격도 있지만 시세이도 계열이 백화점 코스메틱 중 화이트닝에서는 제일 믿음이 가는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