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병원이나 피부관리실은 물론 홈케어용까지 필링이 매우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 및 작용원리등을 제대로 알지못하고 몇일만에 애기피부가 된다는 식의 과장광고에 현혹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박피의 작용 원리, 주의해야할점, 어떤사람에게 가장 효과적인지..등등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박피란 말은 껍질을 마구잡이로 벗긴다는 느낌이 들어 위험함이 내포된 단어로 인식되어 다소 거부감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그냥 peel 이란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죠.
가장 대표적으로 해초필, 약초필로 알려져있죠. 둘 다 해초, 약초의 효소작용을 이용합니다.생긴 것, 필링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마른 풀잎을 잘게 빻아놓는듯하고 여기에 액티베이터를 섞어 걸죽한 페이스트를 만든 후 피부에 몇분간 (7~20분) 핸들링을 한 후 어느정도 작용이 이루어지도록 기다리고 제거를 하죠. 필링할때의 느낌은..흔히 유리가루를 곱게 빻아 얼굴을 사포로 문지르듯 미는것 같다고 하죠 ^ ^;

필링직후의 제 모습입니다..-_-; 이때 얼굴에 손을 대면 수십개의 바늘로 피부를 자르르 긁는 느낌이 듭니다. 피부는 붉어져있고 모공은 최대사이즈로 확장되어있습니다.
제조브랜드에 따라서 약간식 디테일한 면에는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약초(혹은 해초) 필링에 들어가기 앞서 손님에게 약 5~7일정도 사용하는 키트를 주어 준비과정을 거치게 하는 곳도 있습니다. 가벼운 AHA 류의 제품으로 불규칙하고 거칠은 각질을 일단 정리하여 어느정도 초벌필링을 홈케어로 한 후 본격적인 깊은 필링에 들어가는 방법인데, 저는 이 브랜드를 사용하진 않지만 이와 유사하게 박피를 고려하는 손님에게 1~2번정도는 가벼운 스케일링정도의 화학필을 받는 준비단계를 거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래야 균일하게 필링제가 침투를 하여 보다 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니까요.
케미컬 필 VS 천연필
약초/해초필등을 하는 곳에선 흔히 이 성분들은 “천연” 성분이므로 화학필처럼 피부를 자극시키지 않는 안전한 필이다 라고들 말을 하는데 흔히 여기서 말하는 화학필이라는 것은 AHA /BHA 등의 Acid Peel 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며 어차피 두가지필 모두 피부에 도포함으로써 나타나는 “화학적 작용” 을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천연성분을 기반으로 했다고 안전하다는 근거는 전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필링의 깊이이며 시술을 하는 사람의 숙련도 (필링제 선택, 필링시간 결정, 마사지 압력등의 필링제 침투의 강도조절, 시술받는 사람의 피부민감도 판독) 가 안전함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필링의 고통
어떤분은 필링을 받으시면서..”저~피도 나나요?” 라고 묻는분도 계시는데…피가 나면 큰일나죠 ^ ^;;; 그건 진피층까지 벗겨낸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해초필이나 약초필은 병원에서도 시행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코스메틱필에 해당하기 때문에 각질층 혹은 살짝 그 아래층까지는 벗겨내지만 어디까지나 표피층밑까지 벗겨내지는 않습니다. 진피층 표면까지 가는 것은 딥 케미컬필 (페놀) 혹은 회복되기까지 보름~ 한달 이상 걸리는 레이저필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아픈가요? 라는 질문도 하시죠…네..아픕니다..-_- 하지만 그렇게 끔찍한 고통은 아니고..대부분은 다들 “참을만은 하네요” 라는 반응을 보이십니다. 전 아픈것보다는 불편함이 더 고통스럽다고 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가려움으로 인해 잠을 설치시는 분도 계시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표면의 열감이나 가려움을 삭혀주는 포스트필 크림을 처음 1~5일간은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링의 과정 마사지를 통해서 필링제가 피부사이사이에 침투를 합니다. 필링의 깊이에 따라 1~5일간 세안을 금하는 이유는 최소 24시간동안 필링제가 피부각질층에서 작용을 하는 것을 도와주게끔 하기위함입니다. 예전엔 거의 5~6일간 세안을 하지 못하게 하였으나 요즘엔 처음 24~48시간정도만 세안을 안하도록 권해드립니다.
필링 24시시간 후에는 가벼운 세안은 할 수 있으나 샤워등 피부 깊숙이 수분이 푹~ 젖어들도록 하는 것은 여전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24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피부의 박리가 일어납니다. 죽은 각질세포가 피부가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각질로부터 분리가 되는 과정이죠. 이때 피부가 매우 땅기고 자글자글한 주름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수분을 잃은 피부는 거무틔틔하게 칙칙합니다. (자 여기서 포인트! 여러분이 필링을 받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피부표정을 짓기 힘들정도로 뻣뻣해지고 피부톤이 칙칙하고, 표면주름이 자글자글하다면? 그것은 각질에 수분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란 것을 의미합니다. 스팀과 마사지, 팩등으로 피부표면에 유수분을 공급해주는 관리가 필요하겠죠?) 피부표면의 각질층에서는 거의 수분이 빠져나간 상태가 되는데 이때 스팀등의 침투력이 뛰어난 수분이 공급되면 박리과정을 방해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약 3일째가 되면 각질이 서서히 떨어져나가기 시작합니다. 피부는 여전히 다소 붉은기를 띕니다.
 가장 많이 움직이는 입주변을 중심으로 각질이 제거됩니다. 아직 여전히 볼부위는 모공이 열린상태로 보여 궁극의 귤껍질피부를 보여줍니다. 이때 피부가 매우 땅기고 이마는 자글자글한 주름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수분을 잃은 피부는 거무틔틔하게 칙칙합니다. (자 여기서 포인트! 여러분이 필링을 받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피부표정을 짓기 힘들정도로 뻣뻣해지고 피부톤이 칙칙하고, 표면주름이 자글자글하다면? 그것은 각질에 수분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란 것을 의미합니다. 스팀과 마사지, 팩등으로 피부표면에 유수분을 공급해주는 관리가 필요하겠죠?) 턱을 시작으로 서서히 볼, 이마등이 벗겨집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결코!!! 각질을 잡아뜯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세안을 할 때 살살 밀려나온다고 손가락으로 때밀 듯 슥슥미는 것 역시 NO!NO! 채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무리해서 벗겨진 피부밑의 새 피부는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때로는 핑크빛에 쪼글쪼글한 형태) 수분이 부족하고 예민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쓸데없는 손장난을 하지 않는다면 이 각화과정은 피부안쪽에서 건강한 피부가 준비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컨트롤된 과정이므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필링의 과정은 대게 1주일이면 끝납니다.
어떤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가?
 5일만에 아가피부가 된다? 여드름흉터가 사라지고 주름이 좍좍 펴진다? 절대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_-; 일단 처음 껍질이 다 벗겨지면 피부는 각질층이 가장 얇은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빛을 받는 피부투명도는 최상을 달립니다. 반짝반짝 윤이난다..라는 표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색소침착이 한층 옅어지죠. 오래된 기미등은 표피와 진피층에 골고루 분포를 하게 되는데 이때 표피의 몇 개층을 걷어낸것만 하더라도 칙칙함이 한결 줄어들도 색소의 농도도 훨씬 약해보입니다. 여드름후의 색소침착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여드름흉터, 주름살, 모공…이러한 보다 근본적인 피부결점은 결코 한번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간혹보면 “박피를 했는데 하고난 직후만 반짝 좋고 그대로 제 피부로 돌아와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너무나도 당연한 말씀을 하고계시는 겁니다.
각질층에는 약 20겹정도에 해당하는 각질로 이루어져있는데 이것이 30~40장이 되면서 각질이 두꺼워지고 칙칙해지며 주름도 깊어보입니다. 그리고 박피를 한 직후에는 이 겹이 최소화가 되는것이지요. 이때가 가장 투명해보입니다. 그러나 박피를 한 후 약 한달정도가 지나면 “정상적” 인 두께의 각질의 겹으로 되돌아옵니다. 그러므로 그 전과 거의 같은 모습으로 돌아오는 것이지요. 그러면 박피는 딱 처음 2주정도만 좋으라고 하는것인가? 그러한것은 아닙니다. 앞에서 말한 박피후 처음 1~2주간의 효과는 각질이 깊게 제거되면서 나타나는 보너스 현상이라고 할 수 있고 박피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노화로 인해 둔화된 피부의 재생활동을 외부에서 인위적으로 스티뮬레이팅 시켜 다시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필링은 그 처음 각질이 벗겨지는 1주일보다 그 후의 1~2개월간의 재생기간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리고 약 3~6개월정도의 간격으로 2~3회 반복하면 피부의 나이대를 2~4년정도 더 젊게 할 수 있습니다. 모공의 촘촘함으로 인한 피부결의 매끄러움과 색소침착의 감소가 가장 빨리 느낄 수 있는 효과입니다. 하지만 각 필링의 단계에서 재생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그냥 매우 비싼 각질제거한번 한것이나 별반 다를바가 없습니다
한번 할때마다 큰 돈이 나가고 처음1주일간의 불편함을 감수하고 최소 1달이상 재생관리등을 꾸준히 받아야하는 인내력도 필요하기 때문에 필링은 선뜻 선택하기 어려운 면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필링에 대한 문의가 들어오면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재생관리를 받을 자신이 없다면 받는 사람도 힘든 필링보다는 필링의 라이트버전인 소프트필을 권해드립니다. 떨어지는 각질의 두께는 훨씬 얇지만 그만큼 피부부담도 적기 때문에 자주반복적으로 할 수 있고 필링과 재생단계가 2주면 끝나기때문이지요. 오히려 자기관리가 좀 미숙한 분들은 한달에 한번~두번정도 소프트필을 약 4~6회 받는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주 드라마틱한 결과를 주진 않지만 꾸준하게 적당한 필링효과를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어느계절에 가장 효과적일까? 한여름, 한겨울등의 극단적인 계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은 그렇지 않아도 뾰루지가 잘 나기 쉬운 계절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며칠간 제대로 세안을 못하는 환경, 거기다 피부표면에 자극을 주어 혈행등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경우 초반부에는 여드름등이 한꺼번에 올라올 가능성도 있기때문이지요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시작하는 초기에 뾰루지가 더 나는것과 유사합니다) 한겨울은 지성에겐 좋은 계절이지만 건성에게는 또한 힘든시기이기도 하죠. 피부는 세안, 샤워등을 통해 수분을 공급받는데 이러한 외부로부터의 수분공급이 쉽지 않고 박리직전엔 각질층에 수분이 다 날라간 상태라서 땅김이 많이 느껴지지 때문이지요. 건성이라면 초가을, 봄정도가 적당합니다.
어느피부에게 가장 효과적일까? 화농성 여드름이 활발히 올라오는 피부는 박피보다는 약한 AHA/BHA 스케일링쪽이 더 효과적입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일시적으로 여드름이 갑자기 심해질수 있기때문이지요. 면포성 여드름, 여드름의 상처등이 거의 회복된 상태의 피부, 노화, 색소침착성 피부가 가장 시각적인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 피부입니다. 예민한 피부도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세혈관확장이 많이 일어난 피부에겐 다소 위험한 관리일 수 있습니다.
피부를 얇게 하지 않나요?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인데..오히려 반대의 경우입니다. 박피로 제거되는 피부는 과잉으로 쌓인 각질세포입니다. 이 피부를 껴안고 피부를 두껍게 하고있어봤자 피부건강상, 미용상 하나 도움될것 없는것이지요. 박피의 목적은 피부자체의 재생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필링의 결과로 모공이 좁아보이고, 주름이 옅어보이는 것은 피부표면을 깍아서가 아니라 진피층을 튼튼히 만들었기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즉 얇아진 진피를 두껍게 하고 필요이상으로 쌓인 죽은각질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박피의 원리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