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니님, 안녕하세요!
위니님을 통해서 24살에 피부에 대해 새롭게 눈을 뜨게 되어서 진심으로 감사한 1인입니다!
정말 너무 감사드린다는 말 먼저 하고싶었구요^^
매번 다른 글 참고하다가 늦은 밤 거울을 보고 정말 참지 못해서 글을 남깁니다.
현재 제 피부는 건조한 지성에 양 볼에는 화이트헤드 블랙헤드에 화농성 여드름에 색소침착이,
코볼에는 각질과 피지 그리고 턱에도 피지가.. 있습니다.
위니님 글을 통해서 혼자 공부하면서 제 관리방법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1. 강한 클렌징 폼-> 약한 비누로 바꾸고,
2. 일반 토너->티트리성분&가루가 들어간 토너로 한 번 닦아주고,
3. 미스트 한 번 더 뿌려주고,
4. 일반 끈적한 토너 한 번 더 발라주고(너무 건조해서)
5. BHA 2.0% 인 뉴트로지나 3 in 1 바르고, (2일에 한 번씩 밤에 발라줍니다. 매일 발랐다가 각질이 넘쳐나서! 그리고 2일에 한 번은 물리적 각질제거를 위해 스크럽으로 각질제거하고 고무팩을 해줍니다.)
6. 로션으로 마무리. 이렇게 아침 저녁으로 2번을 하고 있습니다.
7. 썬크림을 바르기 시작..
8. 화장을 지울때는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서 문질러준 후 해면을 사용해 닦아주고 미지근한 혹은 따뜻한 물에 물로 씻은 후 비누로 한 번 더 씻어줍니다. (화장은 썬크림-컨실러-비비와 촉촉한 타입의 파운데이션-T zone에는 파우더 조금씩-눈화장)
그리고 위니님 말씀처럼 제 피부에 맞는지 조금씩 확인해 가면서 제품을 바르는 횟수나 용량등을 조정해 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예전에 비해서 달라진 점은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가 많이 줄어들었고, 화농성 여드름이 예전보다는 덜 심하다는 것입니다. (화장횟수도 많지 않습니다.)
근데 어느 정도 호전되는가 싶더니, 더 이상은 나아지질 않네요. 어느 정도 효과는 있었지만 아직도 뭔가 잘못 되었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제가 생각하는 문제는 이렇습니다.
1. 현재 중국에 거주중인데, 중국이 너무너무너무 건조합니다. (제가 가습기도 써보기도 하고, 빨래도 많이 널어봤으나 먼지때문인지 호흡기관에 문제가 생겨서 그만두었습니다.) 건조함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지속되는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2. 제 피부가 민감한지도 모르고 있었는데, 제가 더운 물로 세수를 하거나 스크럽을 하고나면 얼굴이 빨개진다던지, 가끔 얼굴이 따끔 or 가렵다던지, 새로운 장소로 이동할 경우 그 지역의 기후에 물갈이(?)를 하는지 여드름이 송송 올라온다던지.. 하는 것을 보니 민감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3. 화장을 하게될 경우, 피부가 약간 건조한 편인데 또 지성이라 .. 화장하기 전에 수분팩을 10분 정도 해주고 화장을 하면 쉽게 번들거려 지워지고.. 또 머드팩을 하고 화장을 하니 화장이 다 떠버립니다..
즉, 제 피부 손상의 원인이 건조, 자극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 화장이 잘 뜨고 또 지워집니다..
그래서 여쭤보고 싶은 것은 이렇습니다
1. 피부의 건조함을 줄이기 위해 제가 하고 있는 방법들이 옳은지요?
*미스트를 뿌려준다거나, 토너를 두번 발라주는것이 잘못되었나요? 수분크림은 너무 기름기가 있는 것 같아서 못바르고 있습니다. 또 중국에서 oil free인 수분크림을 사려고 하니 학생인데 가격이 너무 만만치않아서요..
2. 피부가 민감해 따끔따끔 거려 물리적 각질제거를 잘 못하겠습니다. 또 BHA만을 이용하려고 하니 코 양옆의 각질들이 사라지질 않고, 블랙헤드도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적절히 둘의 밸런스를 맞춰 보려고 하는데 이런 시도 때문에 피부가 더 나빠진것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어떻게 각질과 피지를 관리해줘야 할까요?
3. 스팀찜질을 해주는데, 피부에 주는 데미지에 비해 그 효과가 미비한 것 같습니다. 스팀 찜질 후 무엇을 이용해 피지들을 빼주어야 하나요? 무슨 젤로 마사지 해주고..이런 이야기들을 봤는데 그게 무슨 젤인지 잘 모르겠어서요..
4. 제가 생각하고 있는 잘못된 방법 이외에 저에게 추천해주실만한 피부관리 법 , 화장법이 있나요?
중국인지라 화장품 구하기도 힘들고, 또 값이 너무 비싸서 학생인 저에게는 너무 큰 부담이 되네요..
위니님, 제가 더 호전되기 위해서 화장품 이외에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나름 공부한다고 했지만, 아직도 너무 부족하네요^^; 아직 모르는 화장품들도 너무 많고..
위니님에게 질문하기 전에 글을 읽을때는 정리해서 물어봐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또 말이 많아졌네요..
늘 이렇게 도와주시는 위니님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듭니다...^^
주시는 답변 감사히 읽겠습니다! 수고하세요^^

페수글을 꼼꼼히 읽고, 또 요리조리 적용해보려는 노력은 보이지만 가장 큰 문제는 각각의 단계가 서로 유기적으로 흐르지 못하고 삐걱거리고, 또는 방해를 할 수 있다는거예요.
클렌징 열심히하고, 토너사용하는 꼼꼼히 하고 하고, 각질제거 배운대로하고...이리헉게 한 단계씩 열심히 하는것보다 피부의 문제를 클렌저부터 시작해서...토너가 에센스역할을 도와주고 에센스가 못한 부분을 모이스처라이저가 매꿔주고...이렇게 서로 서로가 도와줘야 ...즉 시너지 효과를 내야 제대로된 스킨케어예요.
자~ 일단
"또 값이 너무 비싸서 학생인 저에게는 너무 큰 부담이 되네요.." 부분부터 집어봅시다.
화장품값이 비싼게 문제가 아니라 지금 한/번/에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의 종류가 너무 많아요. 중가화장품으로 구입한다 할지라도 숫자가 많으면 고가 화장품 몇가지 사용하는것과 맞먹지 않겠어요?? 그리고 이렇게 사용하는 가짓수가 많을수록 뭐가 문제인지 집어내는것도 힘들구요.
이렇게 화장품을 한꺼번에 많이 사용하시면서 "제 피부가 민감한지~~" 는 정말 넌센스예요.
정말 민감한 사람은 두어개 이상의 제품만 넘어가도 바로 반응이 와요.
지금의 민감함은 과도한 제품사용의 결과가 90% 이상이예요.
토너단계부터집자면... 티트리 & 가루가 들어간 토너 라는것을 일단 항균+피지조절을 하는 여드름용 토너이므로 피부에 매티파잉 기능 을 즉 건조를 유발합니다.
여기에 미스트 (수분 +수딩), 또 끈적이는 토너를 또 발라주고..벌써 토너만 3가지예요. 건조하게 하는 토너를 바르고 끈적이는 토너를 바르고..토너단계에서만 지금 피부발란싱을 오락가락하게 하고 있죠.
여드름 클렌저도 각질제거/항균/마무리 보습감의 차이가 천차만별입니다. (뮤라드 BHA 1.5% + 트리클로산 + 더말로지카 BHA 0.5% + 허브추출물) 차라리 세안단계에서 좀 더 마일드하지만 항균기능이 있는 (ex 티트리클렌저) 를 사용해주고 여기에 가볍게 미스트를 하건나, 좀더 깔끔 뽀득하게 씻어낸 후 촉촉한 토너를 하거나...즉 토너는 클렌저에 맞춰서..클렌저로 인해 흐트러진 피부의 발란싱을 맞춰주는 의미로 하나만 선택하세요.
BHA 2% 사용시
그리고 만약 끈적한 토너 다음에 bha 2%를 사용한다면 bha 2% 가 제대로 작용을 할 수 없겠죠. 각질과 피지를 뚫고가기전에 끈적한 토너무터 통과해야하니까요.
bha 제품을 사용하실때는 그냥 세안하고 맨얼굴에 하시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피부에 기름기가 없을때요, 아님 티트리 토너를 사용해서 마일드한 세안제로 인해 덜 닦여나간 얼굴기름기를 좀 더 확실하게 닦아내시거나요.
그리고 BHA 2% 를 매일 사용할때 각질이 마구 올라온다면 BHA % 를 낮추는것이 첫번째 입니다. 원래 대부분의 BHA 2% 는 스팟용 or 세안용이지 얼굴전체에 데일리케어로 사용하기엔 너무 강해요. 주 몇회만 사용을 하실거라면 2% 는 여드름스팟위주로 하시고 나머지 부분은 좀 더 마일드한 다른 버전의 각질제거제를 사용해보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저녁 모이스처라이저 단계에서 AHA 제품을 로션에 믹스해 쓴다거나 하는식으로요. 멜라닌이 머물고 있는 피부표면의 각질을 전반적으로 탈락시켜야 색소침착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각질제거의 목적이 "화이트헤드박멸" 이라면 각질제거제는 액상을 선택할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AHA 토너나 세럼같은걸로요. 지금 타겟으로 삼아야할 각질은 피부표면의 각질이 아니라 모공벽의 각질이니까요. 로션이나 크림타입은 침투가 힘들죠 (BHA 는 지용성이니까 그나마 괜찮구요)
BHA후 보습단계
그리고 BHA 를 사용하실때 BHA 가 작용하기위해 로션과 시간차를 두는게 좋은게 좋기때문에 이 기다리는 시간동안 피부표면의 수분이 말라 로션을 발라봤자 건조감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겠죠. 일단 모이스처라이저의 제 1역할은 "피부수분의 증발방지" 에 있으니까요. 그러므로 차라리 미스트 같은 수분을 주는건 BHA 사용하고나서 로션바르기 직전에 한번 가볍게~ (치치치직!!! 이 아니라요) 뿌려주시고 로션을 바르세요.
오일프리를 억지로 찾아다닐필요없습니다. 약간 오일함유되는정도는 큰 문제를 안일으킵니다. 오히려 오일프리라고 이름붙여놓고 그 보습력을 대체하기위해서 각종 지방산 (어차피 오일에서의 추출물) 을 집어넣은것보다는 그냥 라이트한 종류오일 살짝 포함된게 더 나아요.
저녁세안
BB 와 촉촉한 파운데이션정도의 베이스화장에 과연 클렌징 오일과 비누의 이중세안이 필요할까 생각되네요.
게다가 여/드/름/때문에 고민이라면서요???????
클렌징 오일이 직접적인 여드름유발요인은 아니지만 클렌징 오일쓰면서 여드름때문에 고민이예요~라는 글은 제발 ㅠㅠ
일반 세정력좋은 폼클하나면 충분합니다.
스팀타올
피부에 데미지? 아니요. 스팀타올을 사용하면서 피부에 데미지라고 여길정도라면 너무 느껍게 사용하는거예요
충분히 피부에 자극되지 않게 휘~휘 공기중에 흔들어서 만든다음에 얼굴에 얹으세요.
뜨겁지 않으면 금방 식기때문에 한번할때 뜨겁게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게 하지 말고 기분좋게 따뜻할 정도의 스팀타올을 하고 그 위에 한개를 더 얹느겁니다. 그러면 열이 식는게 훨씬 더뎌져요.
스팀타올을 여러개 해서 반복하는게 더 좋구요
아무튼 얼굴에 얼음찜질, 핫핫타올 이렇게 정상피부온도와 너무 큰 차이가 나는 몰체의 접촉은 매우 안좋습니다.
데이타임 모이스처라이저
낮동안 번들거림이 있다면 오버모이스처라이징이 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습제가 오일프리타입이 아니라고 탓하지 마시고 그냥 자외선 차단제만 바르셔도 됩니다. 수분부족현상도 있으므로 매트타입은 말구요.
팩의 선택 머드팩종류도 성분표 2~3번째에 글리세린이 들어간것은 과잉피지는 제거하지만 마무리감이 오히려 촉촉한것들도 많습니다. 완전 지성용 기름 쪽! 용도인지, 모든 피부용 딥클렌징 팩인지..잘 살펴보세요.
가지고 계신 촉촉토너를 화장이나 롤타입 솜붕대 적당히 자른후 적셔서 그걸로 수분팩하세요, 수분시트팩 별거아닙니다. 알고보면 다 촉촉토너 적신종이가 수분시트팩이예요.
아무튼 지금 뭔가 "새로운 " 스킨케어방법을 시도하기보다 자신이 지금까지 뭘 잘못하고 있는지는 다시 찬찬히 살핀후 수정하시는게 더 중요할듯합니다.
중국어디계신지 모르겠지만 청도에 가니 드럭스토어도 아주~~제품 잘 들어와있던데요? GARNIER 나 POND's 같은 제품들이 저렴하면서 품질도 좋습니다. 괜히 한국이나 중국백화점에서 어설프게 비싼 제품 공수해쓰느니 현지 드럭스토어 제품 잘 활용하시구요
|